• 수강생 인터뷰

[중소형호텔 오픈 심화교육]

호텔 인수부터 오픈 후 운영까지

송**님|2018.12.24

중소호텔 오픈심화교육은 오아시스!

“호텔 창업의 든든한 동반자를 만났어요” 

 

야놀자평생교육원은 호텔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주나 호텔을 갓 오픈한 창업주를 위한 ‘중소형호 텔 창업과정’과 ‘중소호텔 오픈심화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숙박업과는 다른 길을 걸어온 송옥순 씨 부부는 이 두 과정을 모두 수료하고 무사히 호텔을 오픈, 운영하고 있었다. 천안의 원플러스 호텔을 오픈한 송옥순 씨를 만나 보았다.

 

글 이희령 야놀자평생교육원 교육HR팀 팀장

 

 

 

 

 

Q.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천안 목천읍에 위치한 원플러스 호 텔을 운영하고 있는 송옥순입니다. 그저 주부로 만 지내다 남편과 함께 2018년 2월에 원플러스 호텔을 인수했습니다. 야놀자와 함께 호텔 오픈 을 준비하면서 참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생소한 업종이다 보니 그만큼 두렵기도 하고, 자 신이 없더라고요. 약 4개월 정도 준비 기간을 갖 고, 더운 여름인 7월 중순쯤 호텔 문을 열었습니 다. 호텔을 운영한 지 벌써 5개월이 지났네요. 2018년 한 해가 참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Q. 숙박업 창업을 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남편은 오래 전부터 숙박업이나 주유소를 운영 해보고 싶어 했어요. 사실 이 업에 뛰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숙박업을 떠올리면 막연하고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거듭하며 ‘숙박업은 곧 서비스업’이라는 사실을 깨우치게 됐습니다. 어느 날 남편이 경매공부를 시작했는데, 함께 경 매 사이트를 통해 강의도 듣고 매물을 소개해주 는 분들도 만나면서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제 남편이지만 본인이 몸 담으려는 업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참 부지런한 사람이라는 생각과 함께 존경스러웠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현재의 원플러스 호텔을 경매로 낙찰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Q. 숙박업을 창업한 것에 만족하십니까?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어느 업종에서나 창업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창업 아 이템으로 숙박업을 선택한 결정에는 절대 후회 하지 않습니다. 다만 타 업종에 비해 리스크가 높은 편이라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처음 오픈을 준비하려니 하나부터 열까지 어디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너무 막막했습니다. 열정만으로는 넘을 수 없는 장벽이 가로막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천안이라는 지역에는 연고도 없었고, 도움을 받고 싶어도 어디에 요청 해야 할 지 알 턱이 없었으니까요. 그러던 중 야 놀자를 알게 됐고,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다는 판단에 인테리어 공사를 의뢰했습니다. 야놀자와의 인연은 이렇게 우연한 기회에 극적으로 이뤄졌습니다. 그 인연이 또 다른 인연이 되어 야놀자평생교육원에서 교육하는 ‘중소형호텔 창업과정’에 이어 ‘중소호텔 오픈심화교육’까지 수강하게 됐습니 다. 두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전문가의 필요성은 물론이고 정말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도움 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호텔 오픈을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보람되고 뿌듯하기만 합니다. 요즘은 어떻냐고요? 호텔 운영이 안정되면 서 동시에 하루하루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Q. 야놀자평생교육원에서 오픈심화교육을 받는 동안 어떤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됐습니까? 

 

‘오픈심화교육’을 이수하기 전에 ‘중소형호텔 창업과정’을 먼저 수강했습니다. 사실 서울까지 교육을 받으러 가야 한다는 사실에 두렵기도 하고 오랜만에 공부하며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지 걱정도 됐습니다. 그런데 괜한 걱정을 했더라고요. 함께 창업을 준비하는 교육생과 친해질 수 있었고, 오픈까지 함께 걸어온 야놀자평생교육원의 전문가로부터 많은 노하우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돈이 아까울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3개월 간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나니 전혀 아깝지 않은, 반드시 필요한 ‘투자’였다 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좀 더 일찍 준비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호텔 오픈 후 고객만족 평가에서 정확한 문제점 분석과 개선점을 피드백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또 우리 호텔만의 매뉴얼을 책자로 만들어주셔서 교육 종료 후에도 불안해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Q. 야놀자평생교육원에서 교육 수료 후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었나요? 

 

아마 야놀자평생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호텔을 오픈하지 못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조차 익숙치 않아 힘들었으니까요. 지금은 두 아들이 옆에서 많이 도와줘서 혼자서도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중요하면서도 힘든 게 바로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점입니다. 직원 채용부터 교육까지 야놀자평생교육원에서 진행해주셔서 큰 짐을 덜었습니다. 지금은 함께 일하고 있는 직원과 서로 의지하며 호텔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호텔 운영에 자신감이 생겼고, 과거의 고민에 명확히 해답을 찾을 수 있을 정도로 길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면 간혹 야놀자평생교육원에 SOS를 보내기도 하지만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부는 호텔 창업 이후 ‘노력은 배신하지 않 는다’는 말에 매우 공감하고 있답니다. 새로운 업종에 뛰어든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열심히, 부지런히 원플러스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번 시작한 일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훗날 자식들에게 호텔은 상속하고 노후를 신나게 즐기고 싶습니다. 

 

 

맨위로